Minwoo Dev.

1. 기본적인 C언어 본문

C++

1. 기본적인 C언어

itisminu 2023. 6. 3. 15:44
728x90
반응형
SMALL

▷ Visual studio Code를 통한 C언어 개발환경 준비

Google에 vscode를 검색하여 공식 사이트로 접속한다.

접속한 사이트에서 최신 버전의 vscode를 설치받는다.

아래 사이트에 접속하여 MinGW를 다운로드한다.

MinGW - Minimalist GNU for Windows - Browse Files at SourceForge.net

 

mingw-developer-toolkit, mingw32-base, mingw32-gcc-g++, msys-base에 체크하여 Apply Changes를 클릭한다.

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 창에 들어가 Path 부분을 편집한다. (C:\MinGW\bin 추가)

cmd 에서 gcc -v 명령어를 입력해 설치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한다.

vscode를 실행하여 상단 Termianl - Configue Default Build Task 탭을 클릭한다.

https://k.kakaocdn.net/dn/brDC5p/btqFn0fPsBW/B75rJiBqICBUkxkxMahI21/tfile.txt

위 링크의 코드를 task.json에 붙여넣는다.

 

vscode의 KeyBoard Shortcut에 들어가 아래의 Keybinding 파일을 붙여넣는다.

https://k.kakaocdn.net/dn/bHhiX4/btqFnwGB6cs/JjH0MCuwrGT1PavzRu6921/tfile.txt

 

▷ 기본적인 코드의 구성

​기본적으로 프로그램은 메인 함수 내부의 코드가 실행된다.

#include<stdio.h> 

int main(void)
{
    ~~~

   return 0;
}

 

보통 위와 같은 형식으로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.

첫 줄의 #include<stdio.h> 는 C언어의 기본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헤더파일이다.

※ stdio.h를 studio.h로 헷갈리는 경우가 많으니 오타에 신경써야한다.

int main(void) 는 int main() 와 같이 사용하기도 하는데, void 자체가 '아무것도 없는, 빈 상태' 를 의미하기 때문이다.

※ int는 정수형을 반환하는 함수, main은 함수의 이름, 괄호 안은 함수에서 사용할 인자의 값이 들어간다.

 

▷ 기본 출력, 입력

#include<stdio.h>

int main(void)
{
   int n;  //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 선언하였다.
   scanf("%d",&n);  // 기본 입력함수
   printf("%d\n",n); // 기본 출력함수
   return 0;  // int, 정수형 함수이므로 반환값이 정수인 0이다.
}

 

입력은 기본적으로 scanf를 사용한다.

scanf("%d",&n);

 

- 큰따옴표로 둘러싸인 %d는 정수형 값을 입력받는다는 것을 명시한다.

- &n은 의미상 n이라는 변수에 입력받은 값을 넣는다는 뜻이며, 변수에 &를 붙여 변수가 할당된 주소값에 입력값이 들어가도록 한다. ( 포인터에서 자세히 다룬다. 깊게 알려고 하지 말자. )

 

printf("%d\n",n);

 

 

- 큰따옴표로 둘러싸인 %d는 위와 같이 정수형 값을 입력받는다는 것이다.

- 그 뒤의 \n은 한 줄을 띄워준다. 순서대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n값을 출력하고 한 줄을 띄우고 프로그램이 종료될 것이다. 하지만 띄우는 것은 이 프로그램에서 크게 의미가 없다.

※ 이스케이프 시퀀스(escape sequence)

\n : 줄 바꿈

\t : 가로 탭

\v : 세로 탭

\b : 백 스페이스

\' : 작은 따옴표 출력

\" : 큰 따옴표 출력

\\ : 백슬래시 출력

\? : 물음표 출력

- 기본 구문에서 사용되어 헷갈릴 수 있는 따옴표와 백슬래시를 출력하려면 위와 같이 적어야함

※ 서식 문자

서식문자 출력 대상(자료형) 출력 형태
%d char, short, int 부호 있는 10진수 정수
%ld long 부호 있는 10진수 정수
%lld long long 부호 있는 10진수 정수
%u unsigned int(int) 부호 없는 10진수 정수
%o unsigned int(int) 부호 없는 8진수 정수
%x, %X unsigned int(int) 부호 없는 16진수 정수
%f float, double 10진수 방식의 부동소수점 실수
%Lf long double 10진수 방식의 부동소수점 실수
%e, %E float, double e 또는 E 방식의 부동소수점 실수
%g, %G float, double 값에 따라 %f와 %e 사이에서 선택
%c char, short, int 값에 대응하는 문자
%s char * 문자열
%p void * 포인터의 주소값

 

- int 형 변수를 %c를 통해 출력하면 해당하는 아스키코드의 문자가 출력된다.

- 반대로 char형 변수를 int 를 통해 출력하면 해당하는 아스키코드값이 출력된다.

 

 

#include<stdio.h>

int main(void){
   int n = 65;
   printf("%c  ",n);
   char c = B;
   printf("%d",c);
   return 0;
}

//  A  66

 

위와 같이 문자와 숫자는 아스키코드 상으로 자유롭게 바꾸어진다.

728x90
반응형
LIS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