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록2024/04 (5)
Minwoo Dev.
![](http://i1.daumcdn.net/thumb/C150x150/?fname=https://blog.kakaocdn.net/dn/N0nIb/btsGBiTK5JB/jXjLlV7ot0ykWU7wpwkot0/img.png)
문제 1 정사각형을 의미하는 Square 클래스와 직사각형을 의미하는 Rectangle 클래스를 정의하고자 한다. 그런데 정사각형은 직사각형의 일종이므로, 다음의 형태로 클래스의 상속관계를 구성하고자 한다. class Rectangle{ .... }; class Square : public Rectangle{ .... }; 이에 다음 main 함수와 함께 실행이 가능하도록 위의 클래스를 완성해보자. 참고로 상속을 한다고 해서 유도 클래스에 무엇인가를 많이 담아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자. [main 함수] int main(void) { Rectangle rec(4,3); rec.ShowAreaInfo(); Square sqr(7); sqr.ShowAreaInfo(); return 0; } 실행의 예 면적 :..
![](http://i1.daumcdn.net/thumb/C150x150/?fname=https://blog.kakaocdn.net/dn/qNGoa/btsGCpdsWrQ/iiM2prMNBuFRwZENZ7rbDK/img.png)
문제 1 앞서 상속관계에 놓여있는 클래스의 생성자 정의 및 호출 방식에 대해 설명하였다. 이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 클래스에 적절한 생성자를 삽입해보자. 그리고 이의 확인을 위한 main 함수를 적절히 정의해 보자. class Car { private: int gasolineGauge; public: int GetGasGauge() { return gasolineGauge; } }; class HybridCar : public Car { private: int electricGauge; public: int GetElecGauge() { return electricGauge; } }; class HybridWaterCar : public HybridCar { private: int waterGauge; p..
![](http://i1.daumcdn.net/thumb/C150x150/?fname=https://blog.kakaocdn.net/dn/pRUHk/btsGuJ5btcu/Fk5vzk3wjln5n2l591ow01/img.png)
instanceof 다형적 참조를 이용할 때, 여러가지 방법으로 참조를 하게 된다. 이럴 때, 어떤 변수가 어떤 타입의 값을 참조하고 있는지 헷갈릴 수 있다. 그럴 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instanceof이다. instanceof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다. 우선 사용 형식이다. (인스턴스 이름) instanceof (타입 이름) 위 형식대로 작성한다면, (인스턴스 이름) 이 (타입 이름)의 인스턴스인지를 확인하여 true , false 로 출력한다. (인스턴스 이름) : 인스턴스를 참조한 변수 이름이 들어간다. (타입 이름) : 클래스 이름이 들어간다. 예시 코드 package practice.poly; public class instanceofex { public static void ..
![](http://i1.daumcdn.net/thumb/C150x150/?fname=https://blog.kakaocdn.net/dn/PA4Ey/btsGwgHXfiM/d6G4wr5qdfdDozFIGhYF00/img.png)
다형성(polymorphism) 한 객체가 여러 개의 객체로 취급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. 상속받는 관계의 Parent와 Child 클래스를 만들어 보겠다. Parent.java package practice.poly; public class Parent { public void pMethod(){ System.out.println("This is Parent's method"); } } Child.java package practice.poly; public class Child extends Parent{ public void cMthod(){ System.out.println("This is Child's method"); } } Main.java package practice.poly; publ..
JavaScript에서는 true처럼 쓸 수 있는 Truthy와 False처럼 쓸 수 있는 Falsy라는 값이 존재한다. JavaScript는 boolean 값에서 형변환을 지원하기 때문에, Truthy한 값들은 true로, Falsy한 값들은 false로 변환된다. Truthy undefined null 0 -0 NaN // Not a Number "" 0n // 큰 수를 나타낼 때 사용 위와 같은 값들은 true와 비슷한 맥락으로 사용될 수 있다. Falsy "hello" 123 [] {} ()=>{} 위와 같은 값들은 Falsy한 값들으로, false로 변환되어 사용된다.